나라별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 미래를 이끌 국가는?

시작

지구의 미래를 위해서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에너지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 각 나라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이끌고 지구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다른 나라들과 같이 에너지 정책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나라가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미래를 이끌 수 있는 에너지 정책을 마련한 나라들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나라별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 미래를 이끌 국가는?
-어려우니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세부내용

1. 나라별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

현대 사회는 에너지를 사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에너지는 사회가 발전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에너지 소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과거에 비해 사회가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에너지 소비를 극복하기 위해 나라별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이 필요합니다.

나라별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은 다양한 관점에서 에너지 관리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에너지 관리의 목적은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효율적인 소비를 촉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에너지 관리는 에너지를 사용하는 방법과 소비를 제한하는 방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해 기간 별로 에너지 절약 목표를 설정하고 에너지 소비를 감소시키는 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나라별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은 사회의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미래를 이끌 수 있는 국가로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남북한의 에너지 정책 비교

남북한은 역사적인 이유로 다른 나라와 달리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가지고 있지 않다. 남한은 에너지 소비 절감과 에너지 효율 개선을 기반으로 자기 충전 시스템, 태양광 발전 등의 미래 에너지 산업과 기술 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선진화하고 있다. 반면 북한은 에너지 보유량이 남한보다 적고, 에너지 효율 개선이 미비하여 에너지 소비 절감 및 미래 에너지 산업과 기술 개발의 진전이 느려지고 있다. 따라서 남북한 모두가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통해 미래를 이끌 수 있는 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남한이 북한의 에너지 정책을 지원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3. 중국과 러시아의 에너지 정책 비교

중국과 러시아는 국제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통해 미래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를 비교해보면, 중국은 이미 에너지 자원을 절약하고 수력, 태양광 및 천연가스 발전소를 건설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반면, 러시아는 오일 및 가스 생산이 면적이 적기 때문에 에너지 생산에 있어 중국과 비교하면 약한 자리에 있습니다. 러시아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에너지 효율 개선과 기술 개발에 힘써왔으며, 태양광 및 바이오매스 발전 등을 통해 에너지 생산에 대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두 나라 모두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통해 미래를 이끄는 국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4. 미국과 유럽의 에너지 정책 비교

미국과 유럽의 에너지 정책은 매우 다르다. 미국은 기존 에너지 소스를 개선하고, 신규 에너지 소스로 태양광과 수력 발전, 가스발전 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 방식은 에너지 전환을 빠르게 가능하게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반면 유럽은 에너지 전환을 위해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한 정책을 중시하고 있다. 또한 에너지 효율성과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미국과 유럽의 에너지 정책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 다른 방향으로 미래를 이끄고 있는 것이다.

 

5. 미래를 이끌 국가는?

그간 각국이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통해 미래를 이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 미래를 이끌 국가는 그간 각국이 구현한 에너지 정책을 비교해서, 자신만의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예를 들면, 중국은 에너지 소비 절감을 위해 태양광 에너지를 활용하고 있으며, 독일은 에너지 저장기를 활용하여 발전기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은 에너지 이용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전자제품 소비를 줄이고 있습니다. 미래를 이끌 국가는 이러한 다른 국가들이 시행한 에너지 정책을 참고하면서 자신만의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미래를 이끌기 위한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라별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 미래를 이끌 국가는?
2-어려우니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마치며

나라별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거론하면, 최근 에너지 정책을 발전시키고 있는 미래를 이끌 국가는 누구일까요?

국제에세이인텔리전스(IEE)의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에너지 정책의 중심에 있는 미래를 이끌 국가는 미국과 중국, 유럽 연합 등이 있습니다. 미국은 에너지 효율 및 에너지 인프라 개발을 위해 에너지 사업부를 설정하고 있으며, 미국의 에너지 효율 정책은 글로벌 에너지 정책 중 가장 발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중국은 기존 에너지 정책의 발전을 위해 많은 자금을 투자하고 있으며, 에너지 사업부의 설립과 같은 다양한 에너지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 연합은 기존의 글로벌 에너지 정책을 대폭 개혁하기 위해 에너지 사업부를 설립하고 있으며, 에너지 효율 및 에너지 인프라 개발을 위해 많은 자금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례들로 보아, 미래를 이끌 국가는 미국, 중국, 유럽 연합 등과 같이, 나라별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국가들이 될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영상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지속 가능한 발전 ㅣ제프리 삭스 - Jeffrey David Sachs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지속 가능한 발전 ㅣ제프리 삭스 – Jeffrey David Sachs